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사이트맵 로그인
서브이미지

사업단 소개

인사말

김삼택 교수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장 손연기

안녕하십니까?

우송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장 손연기 교수입니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IoT,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낯선 단어들이 하루에도 몇 번씩 우리 귀에 들려오며, 한 편 매스미디어에서는 전세계에 걸쳐 몇 년 내에 수백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암울한 뉴스를 전하고 있습니다.

주변을 살펴보면 어느새 반자율주행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고 있으며,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에 의해 보정되고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저장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 들어가면 그간의 검색과 주문 내용을 바탕으로 내가 관심있어 할법한 제품들의 목록을 먼저 제시해 주곤 합니다.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들은 어느 새 우리 일상에 깊숙히 다가와 있는 것입니다.

그간 세 차례의 산업혁명에서 미리 준비하고 남들보다 앞서 받아들인 나라들은 모두 선진국이 되었습니다. 영국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들이 그렇고 미국이 그렇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4차 산업혁명은 우리나라에 있어 선진국으로 진입할 절호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는 SW가 있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나라의 미래가 SW 교육에 달려있다는 의미이며, 이를 위해 대한민국은 우수한 SW인력 양성을 위해 범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우송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은 2018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SW중심대학으로 선정되어 설립되었으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송대학교는 2019년 SW 융합대학을 신설하였으며, SW 전공 교육과정을 산업체 요구에 맞춰 혁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단과대학별 특성화 분야에 맞춰 SW 연계 부전공 과정을 운영하는 한편, 전교생을 대상으로 SW 기초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초·중·고교생 및 교사와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SW 교육과 행사를 개최하여 SW의 가치 확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사회는 소프트웨어가 바탕이 되는 새로운 사회이며, 이는 산업 활동을 넘어 사회와 경제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뒤바꾸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세상에서는 프로그래밍에만 뛰어난 인재가 아닌,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우송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은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융합형 SW 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리하여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을 타고 세계 최고의 국가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